요즘 모니터 업계에 주사율에 대한 얘기가 많습니다. 기존 60Hz를 뛰어 넘어선 120Hz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60Hz와 120Hz를 과연 구분할 수 있겠느냐 반문하는 이들도 많이 있습니다. 지난해 해외의 어떤 사이트에서 50명의 게이머를 대상으로 각각 60Hz와 120Hz로 설정된 각각 6개의 모니터에 대해 블라인드 테스트를 한 바 있습니다. 그 결과 응답자의 86%가 120Hz에 손을 들어줬고, 또 88%는 정확히 120Hz를 맞췄다고 하니 두 개를 나란히 비교하면 차이가 나기는 하나 봅니다.

 

이처럼 120Hz의 효과에 대해 특히 게이머 사이에서 이수가 되다 보니 모니터 제조사도 게이밍을 겨냥한 모니터를 내놓고 있습니다. 일부 모니터 제조사는 오버클럭을 이용한 120Hz 입력 기능을 지원하기는 하지만 말 그대로 ‘편법(?)’ 수준이라 120Hz에 대해서는 크게 기대할 바 못됩니다. 120Hz를 느끼려면 제대로 된 '리얼 120Hz'가 필요한데요. 와사비망고가 120Hz를 지원하는 32인치 풀HD 모니터를 내놨군요. 일단 화면이 커서 게임을 즐기거나 영화를 볼 때 몰입감 하나는 끝내주고, 보다 부드러운 영상을 위한 120Hz 주사율을 지원하니 게이머를 위한, 특히 FPS 게임을 위해 태어난 모니터로 보입니다.

 

풀HD로 즐기는 부드러운 영상 <와사비망고 FHD326HS>

 

 

 

 

큽니다. 정말 큽니다. 27인치도 개인적인 용도에서는 크다고 느끼는데 그 옆에 32인치 모니터를 갖다 놓으니 PC방에 온 기분이군요. 마치 TV를 보는 것 같습니다.

 

외관은 그냥 깔끔한 블랙입니다. 어차피 보급형 제품이니 디자인에 대해서는 크게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그래도 아주 못나거나 한 그런 모습은 아닙니다. 패널을 감싸는 베젤, 그리고 모니터를 받치는 스탠드는 은은한 광택이 나 나름 “나 고급스럽~~~”을 외치고 있습니다.

 

 

 

 

 

추억의 완구 ‘스네이크 척척이’가 떠오르는 와사비망고 로고(저만 그렇게 생각하나요?? ㅋ~)가 블랙 컬러의 심심함을 달래주고 있군요. 베젤 아래쪽에는 오돌 도돌 패턴을 줘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탠드는 강화유리로 되어 있어 남다른 분위기가 솔솔 피어납니다. 유지 소재가 주는 특유의 광택과 고급스러움이 느껴지는데요. 혹시 이것은 쉽게 깨지지 않을까 걱정이 들기는 합니다만... 집어던지기 전까지는 문제없을 것 같네요.(뭔들 내던지면 안깨지겠습니까만은...)

 

스탠드는 평평해 여기에 뭐라도 올려놓기 딱 좋네요. 컴퓨터 안쓸 때에는 키보드를 살짝 올려 놓아도 좋고...

 

 

 

 

대개 고개 끄덕끄덕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틸트 기능을 지원합니다만...이 제품은 틸트 대신 스위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탠드를 고정시킨 채 모니터를 좌우로 휙~휙~ 돌릴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화면이 무지막지하게 크다 보니 틸트보다는 스위블 기능이 더 유용해서 그런가 봅니다만은...

 

 

 

전면 못지 않게 뒤도 깔끔합니다. TG삼보서비스 딱지가 붙어 있군요. 중소기업제품입니다만 A/S는 택배접수, 방문접수 외에 출장서비스도 받을 수 있습니다. 덩치 큰 모니터를 들고 다니기 참 애매한데요. 전화 한통화면 1~2일만에 서비스 기사가 와서 봐주니 대기업 못지 않군요.

 

 

 

 

뒤쪽에는 베사 월마운트 홀이 있습니다. 보아하니 200x100 규격을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스탠드를 치워버리고 벽걸이로 써도 됩니다. 모니터가 크니 이를 지원하는 모니터 암 같은 것이 있으면 공간을 더욱 절약할 수 있겠군요.

 

 

 

대개 분리형 AC어댑터를 씁니다만, 이 제품은 AC-DC가 모니터 내부에 있습니다. 따라서 사진과 같이 모니터 뒤로 마치 돼지꼬리처럼 AC케이블이 뽀로롱 나와 있습니다. 어댑터 연결할 필요없이 바로 AC콘텐츠에 연결하기만 하면 됩니다. 열이 펄펄 나는 과거 CCFL 시절과는 달리 열 거의 없는 LED 백라이트를 쓰니 전원부가 모니터 안에 쏙 들어가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 실제로 써 보면 요즘 낮기온이 27도를 넘는대도 열기는 크게 느껴지지 않네요.

 

 

 

 

조작 버튼은 모니터 우측 뒤쪽에 있군요. 총 7개의 버튼으로 되어 있습니다. 전원과 메뉴 호출, 볼륨 조절 등인데요. 버튼이 개수가 많고, 뒤쪽에 있어 조작이 수월하지 않습니다만, 그래도 버튼이 두 개씩 묶여 있어서 그런지 위치 파악은 상대적으로 쉽네요. 한번 설정해주면 또 만질 일이 거의 없는지라 큰 불편은 없네요.

 

 

 

 

볼륨 조절은 아래 두 개의 버튼으로 바로 올리고 내릴 수 있고, 그리고 그 위의 두 개의 버튼에는 ‘원터치’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여기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OSD 상에서는 고정종횡비와 사용모드, 밝기와 명암, 사용모드와 동적명암비 등 세 가지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밝기를 자주 만지는 경우라면 이를 핫키로 설정해 매번 OSD 메뉴를 호출해 들어갈 필요 없이 버튼을 한번만 눌러 쉽게 조절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참고로 사용모드는 색온도를 게임, 영화, 문서 등 상황에 따라 색온도를 적절하게 맞춰주는 기능이네요.

 

 

 


영상 입력은 DVI와 HDMI, D-SUB를 지원합니다. 이 정도면 뭐 PC 뿐만 아니라 다른 영상기기(셋탑박스나 게임기 등)를 연결해 쓰기에도 좋네요. 소스입력 선택은 모니터 뒤쪽 버튼을 한번씩 누를 때마다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모니터 밑에는 스테레오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어 HDMI로 연결하면 PC의 오디오 신호까지 전달, PC 사운드를 간편하게 모니터로 들을 수 있습니다. 출력도 제법 괜찮아 소리에 크게 민감하지 않다면 모니터 내장 스피커로 그냥 쓰기에도 괜찮네요. DVI로 연결한다면 오디오 입력 단자를 이용해 PC 사운드 출력과 이어주면 됩니다.

 

 

 


대화면으로 즐기는 풀HD 해상도가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니 무슨 32인치 모니터의 해상도가 고작 1920x1080 밖에 안되는건 머임??? 이라고 생각이 들 수 있겠으나, 이 모니터는 일반 모니터와는 좀 활용범위가 다르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해 오피스 작업과 같은 일반적인 업무, 그래픽 편집과 같은 환경보다는 철저하게 게이밍, 그리고 홈엔터테인먼트를 위해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게임 환경을 보면 대개 풀HD 해상도는 넘기는 일은 매우 드뭅니다. 그 이상의 고해상도 게임을 즐기고 싶어도 그래픽카드가 원활하게 받쳐주지 않지요. 그리고 우리가 PC로 영화를 보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대부분 풀HD 해상도를 이용합니다. 홈 엔터테인먼트 특성상 풀HD가 가장 많이 활용되는 해상도인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사용자의 시각적 만족감을 최대로 전달하기 위해 해상도를 더욱 늘리기 보다는 화면 크기를 키운 것이지요. 따라서 보고 있으면 게임이나 영화에 대한 몰입도 하나는 확실하게 느껴집니다. 가격도 30만원 중반대쯤 되니 게임과 영화 등 홈엔터테인먼트 모니터로서는 가격대비 만족도가 가장 크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또한 도트 피치도 제법 크니 눈도 편안합니다. 어르신용 모니터로서도 괜찮을 것 같네요. 물론 한 화면에 많은 정보 표현이 필요한 주식 모니터링이나 이미지 편집, 엑셀이나 워드 등을 동시에 띄워놓고 봐야하는 업무용으로서는 적합하지는 않으니 그냥 QHD 모니터를 찾는 것이 좋지요.

 

 

 


광시야각 패널은 기본입니다. 요리 보고 조리 봐도 왜곡이 나타나거나 하지 않습니다. 뭐 그럴 일은 거의 없겠습니다만, 바닥에 누워서 봐도 또렷하게 잘 나타나는군요. 화면도 제법 밝은 편입니다. 게다가 기본 명암비는 4000:1, 동적 명암비는 1백만:1이나 되니 확실이 게임이나 영상 등 엔테테인먼트 환경에 최적화된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의 하이라이트. 바로 120Hz입니다. 일반적으로 모니터는 최대 60Hz입니다. 하지만 이 제품의 경우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설정에서 120Hz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초당 60프레임씩 보여주는 일반 모니터와는 달리 120프레임을 표현하기 때문에 움직임이 많은 장면에서는 더욱 부드러운 영상을 만들어냅니다. 스포츠 영상은 물론이고, 특히 게임의 진행이 빠르고, 화면 속 캐릭터의 움직임이나 화면 전체의 움직임이 매우 빠르게 이뤄지는 FPS 장르의 게임에서는 이런 주사율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작용하는데요.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오버클럭 120Hz가 온전하게 120프레임을 표현하지 못하는 것과는 달리 입력소스로부터 120Hz를 받아 패널에서 그대로 120Hz로 표시하기 때문에 화면에서 느낄 수 있는 만족감은 비교할 수 없이 큽니다. 게다가 응답속도도 4ms로 제법 빨라 잔상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Arma:Cold War Assault 게임입니다. 120Hz까지 선택이 가능하고 게임에 반영됩니다.

 

 


Left 4 Dead 2 게임입니다.여기서도 120Hz 주사율이 고정적으로 부드럽게 구현이 됩니다.

 

 

 

testufo.com를 통해 120fps와 60fps를 비교해 봤습니다만... 확실히 120의 움직임이 부드럽군요.

 

 

물론 120Hz가 게임의 승패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이 글 초반에 언급한 60Hz와 120Hz에 대한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주사율에 대해서는 게이머가 정확히 구분해 내었으나 게임 결과에 대해서는 120Hz로 게임을 했을 때와 60Hz로 게임을 했을 때 51대 49로 거의 비슷하게 나왔으니 120Hz로 게임을 한다고 해서 게임에 무조건 승리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마우스를 붙들고 있는 내내 게임이 더욱 즐겁게 느껴지니 게임할 맛이 절로 나는 모니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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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를 쓰면서 소비자의 만족도를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는 바로 ‘패널’입니다. 1차적으로 우리 눈과 마주하고 있으며, 그래픽카드로부터 받은 영상 신호를 최종적으로 뿌려주는 것이 패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니터를 구입할 때 어떤 패널을 사용했는지 유심히 살펴보게 됩니다.


요즘 소비자로부터 가장 환영 받는 패널이 바로 AH-IPS이지요. 잡스옹께서 살아 계실 적에 아이폰4를 들고 나오며 어썸을 연발하시던 바로 그 패널입니다. 일명 레티나 디스플레이. 한 마디로 쨍하지요. 선명하고, 밝고, 게다가 시야각 문제도 없습니다.


아이폰에서 쨍쨍함을 마음껏 표출하시던 AH-IPS가 모니터로 거듭 나셨으니 이 또한 만족스럽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요즘 27인치 QHD 모니터 상당수가 AH-IPS를 쓰고 있는데요.


과거에 비해 모니터 가격이 참 많이 내려가긴 했지만 그래도 요즘 같은 불경기, 실질 소득 마이너스인 때 지갑 속 1~2만원을 꺼내기가 참으로 부담스럽습니다. 마음은 이미 27인치 QHD AH-IPS 패널에 가 있고.... 그런데 와사비망고에서 최근 이런 고민을 덜 모니터를 내놨네요. 패널은 그대로 쓰면서도 AD보드를 없애 가격을 낮춘 것입니다. 있어도 쓰지 않는 HDMI나 DP 같은 포트를 아예 빼 버린 것이지요. 게다가 패널 앞쪽에 강화유리도 붙이고, 디자인도 깔끔하니 괜찮습니다. 겉만 번지르르르~ 한 것이 아닌... 쓰면 쓸수록 가격대비 만족감이 느껴지는 실속 쏙쏙 챙긴 모니터로 평가됩니다.





<보급형 27인치 QHD 멀티미디어 모니터, 와사비망고 QHD277 PRIME>

여타 모니터가 그렇듯... 이 제품 역시 블랙 베이스입니다. 앞으로 봐도.. 뒤로 봐도 까맣습니다. 사실 모니터.. 검은 색이 무난하지요. 흰색이면 금방 때가 탄 모습에 지저분해 보일 것이고, 그렇다고 원색이나 채도가 들어간 색을 입히면 쉽사리 싫증이 날 듯 합니다. 무난한 외형입니다.





하단에는 와사비망고 로고가 박혀있군요. 은근 로고 볼수록 괜찮은 것 같습니다. 심플하면서도 뭔가 있어 보이는... 로고가 있는 하단은 헤어라인 처리되어 있어 밋밋한 전면에 약간의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좌측에는 모니터의 주요 특징들이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있군요. 눈에 거슬리면 그냥 떼어내면 됩니다.






모니터 전면부를 잘 보면 패널 앞에 강화유리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는 패널의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집에 어린 아이가 있는 집이나 혹은 공용으로 컴퓨터를 쓰는 장소, PC방과 같은 곳에서 유용할 것 같습니다.





패널 앞에 강화유리가 붙어있으면 패널에서 표시되는 이미지가 강화유리를 거치며 굴절되어 뭔가 어색한 느낌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제품은 그런 느낌이 없네요. 제조사 측에 따르면 패널과 유리 사이에 빈 공간이 없도록 밀착되어 있기 때문이랍니다. 실제로 봐도 어색한 느낌은 전혀 들지 않습니다. 강화유리 안쪽으로 상이 맞힌 듯한 느낌은 거의 들지 않는군요. 보면 그냥 강화유리가 패널 같아 보입니다.






스탠드는 직사각형 형태로 커다란 모니터를 잘 받쳐주고 있습니다. 좌우로 긴 모양이기 때문에 모니터가 좌우로 기우뚱 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전반적으로 큰 흔들림은 생기지 않는군요.





뒷면도 매우 심플합니다. 단조로움을 극복하기 위함인지 뒷면 전체에는 사선 무늬가 반복적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벽걸이나 혹은 다른 스탠드를 끼워 쓸 수 있도록 베사 규격의 월마운트홀도 제공되는군요.





특이한 점은 보급형으로써 AD보드도 제거해 가격을 낮춘 제품이지만, 내장 스피커를 달고 있다는 것입니다. 제조사 입장에서는 한 푼도 아쉬운데 스피커를 왜 달았을까 싶은데요. 가만히 보니 보급형이지만 멀티미디어 환경을 겨냥한 탓이 아닌가 싶네요. 27인치에 QHD라는 해상도의 주용도가 게임이나 영상 재생 등 멀티미디가가 주목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있어야 할 스피커를 모니터 차원에서 서비스로 제공해주는 것이지요. 자그마한 유닛이니 소리에 대해서는 큰 기대를 할 수는 없습니다만, 스피커를 따로 사지 않아도, 스피커를 따로 놓지 않아도 돈 절약, 공간 절약을 모두 추구하며 모니터 하나로 사운드까지 해결하니 그런대로 괜찮습니다. 다만 귀가 고급지다고 생각되시면 스피커를 따로 장만하는 게 좋겠죠?





다들 모니터가 그렇듯... 이 역시 틸트 기능을 지원합니다. 쓰는 사람의 시선에 맞게 모니터 각도를 앞으로 숙이거나 뒤로 젖힐 수 있지요. 거북목 증상을 예방하려면 모니터를 적절한 각도로 놓고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반부에 언급했듯이 이 모니터는 AD보드를 뺀 보급형입니다. 혹자는 “AD보드가 없어도 모니터가 동작을 하나?” 의구심을 갖을지 모르겠는데요. AD보드는 그래픽카드로부터 받은 영상 신호를 패널 특성에 맞게 변환하고, 화질 향상 및 스케일링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쉽게 얘기하면 다양한 종류의 입력 신호를 받아들여 더 좋은 화질을 뿌리기 위해 다양한 일을 하는 것이 AD보드의 역할입니다.


하지만 모니터 중에는 AD보드가 없는 바이패스 방식도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로부터 영상신호를 받아 변환 과정 없이 그대로 모니터 패널의 콘트롤러에게 전달하게 됩니다. 따라서 AD보드가 있는 모니터의 경우 화질이 AD보드 혹은 AD보드에 의한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달라지게 되지만, 바이패스 방식은 온전히 그래픽카드에 달려있게 됩니다. 요즘은 그래픽카드가 워낙 좋아서 특별한 능력을 갖는 이들이 아니라면 화질에 대해서는 크게 논할바는 아닐 것 같네요.


때문에 와사비망고 QHD277 PRIME와 같은 모니터는 입력포트도 DVI 하나 뿐입니다. 사실 아무리 많은, 다양한 포트가 달려 있다고 해도 대부분 PC용 모니터는 평생 DVI 포트 하나만 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있어도 쓰지 않을 포트, 과감히 빼 버리고 합리적인 선택을 취하게 된 것이지요.





화질 향상, 그리고 입력 포트 선택 등이 필요치 않다보니 당연 OSD도 없습니다. 모니터 우측 하단에 보면 전원 버튼 외에 음량 조절(뒤쪽 스피커 음량)과 밝기 조절 외에 아무것도 없이 깔끔하다는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색상 조정이 필요하다면 아래와 같이 그래픽카드에서 자체 조절할 수 있는 색 보정 및 명암, 밝기 조절 기능을 이용해도 됩니다.






이처럼 AD보드 없는 바이패스 방식의 모니터는 자체적으로 색감을 조절하거나 HDMI나 DP와 같은 다양한 입력포트, 그리고 저해상도에서 업스케일링 등의 일부 기능을 쓰지 못할 뿐 일반적으로 PC 모니터로서 쓰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간혹 그래픽카드의 특성을 타는 경우가 있다고는 하니 구입 전에 확인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지요.


이 제품의 하이라이트는 합리적인 가격에 AH-IPS 패널의 27인치 QHD 해상도를 마음껏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선명하면서도 쨍한 화면이 무엇보다 큰 장점인데요.


IPS는 원래 1996년에 기존 TN패널의 좁은 시야각과 떨어지는 색 표현력을 극복하기 위해 탄생했는데요. 이후 S-IPS, H-IPS, AS-IPS, P-IPS 등 기술이 거듭 발전되면서 AH-IPS(Advanced Horizontal IPS)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AH-IPS는 2005년에 LG가 개발한 것으로, 픽셀 배열을 수직으로 구성, 픽셀과 픽셀의 틈을 메꿈으로써 빛샘을 줄이고 색 재현력을 향상시킨 H-IPS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킨 패널입니다. 구체적인 구동 방식에 대해서 설명하면 오히려 복잡하니 AH-IPS의 장점만 나열하면, 액정을 통과하는 빛의 양이 기존 IPS 패널보다 높기 때문에 밝기가 우수하고, 그만큼 소비전력을 덜 쓰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다 알려진 바와 같이 시야각이 매우 우수하고, 응답 속도도 빠른 것이 장점이지요. 물론 색 재현력도 뛰어나고요.


애플이 붙인 AH-IPS의 마케팅 용어이기도 한 ‘레티나 디스플레이’. 원래는 위에서 나열한 장점 외에 안정적인 터치 구동과 야외에서의 우수한 시인성 등으로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하다가 모니터에도 적용되기 시작했지요. 어쨌든 지금으로서는 가격대비 만족도가 가장 높은 패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위나 아래, 또는 좌우 어디에서 바라봐도 변함없는 화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야각 왜곡이 없다는 얘기인데요. 때문에 드러누워 모니터를 바라봐도 원래 이미지 그대로 표현해내고 있습니다.







27인치 크기에 QHD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2560X1440 해상도인데요. 혹자는 도트가 너무 작아 보기 불편하다고 하시는데... 모니터는 이왕이면 해상도가 높은게 좋지 않나 싶습니다. 만일 글자가 너무 작게 나와 보기 불편하다면 윈도우 제어판에서 DPI를 조절하면 됩니다.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큰 관심을 받은 이유는 이미지나 텍스트를 구성하는 도트가 거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이처럼 해상도가 높을수록 사진이나 텍스트가 보다 높은 밀도의 도트로 구성되므로 선명하고, 쨍한 느낌이 더해지게 됩니다.





또한 해상도가 높다보니 아래 그림처럼 한 화면에서 인터넷창을 세 개나 동시에 띄워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하면서, 동영상을 보면서, 문서 작성을 하는 등 여러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특히 문서 작성시에는 아래와 같이 동시에 3page까지 표시가 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문서의 흐름을 파악하기 쉽고, 보기에도 수월합니다. 문서 작성시에도 전후 문단을 한 화면에서 확인이 가능하니 매우 유용하지요.





와사비망고 QHD277 PRIME의 다나와 최저가를 보니 2014년 5월 14일 기준으로 28만원대입니다. 1인치당 거의 1만원꼴 수준인데요. 요즘 잘나간다는 AH-IPS 패널을 쓴 제품 중에서는 거의 최저가 그룹에 속해있습니다. 밝고 쨍한 AH-IPS 패널의 장점, 그리고 QHD 해상도, 무난한 디자인에 저렴한 가격, 따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8ms 이상의 다른 모니터에 비해 6.5ms로 낮은 응답 속도 및 1000:1(동적명암비는 1백만:1)이라는 명암비 등 전체적인 디스플레이 특성도 우수한 편이네요. 대체로 가격대비 만족도가 높은 모니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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